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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웍스·워크플레이스·워크박스 ‘하나’로…버티컬 솔루션 출시

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138&aid=0002101396

 

#기사본문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업무용 플랫폼인 네이버웍스, 워크플레이스, 워크박스를 통합한 패키지 솔루션 ‘네이버 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NAVER Cloud for SMARTWORK, 이하 스마트워크)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중소상공인(SME)부터 스타트업과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각 기업 업무 환경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차별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네이버는 업무용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 기업 정보 시스템 ‘워크플레이스’, 파일 공유 특화 서비스 ‘워크박스’를 각각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상품 포트폴리오는 올해 4월 기준 179개로, 내년 250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주요 IT 벤더들과 견줘도 대등한 수준의 라인업이다.

네이버클라우드 서비스 전략 및 사업기획 담당 장근창 수석<사진>은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미디어 세션에서 “이제는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대등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며 “경쟁 상품보다 차별화되면서 네이버가 가장 잘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 끝에 산업별 그리고 다양한 사용 유형에 특화된 고객 맞춤형 버티컬 솔루션을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네이버 스마트워크는 기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단순 조합이 아닌 하나의 솔루션처럼 통합해 비용과 도입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네이버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하나의 아이디로 솔루션간 구성원 정보를 연계한다. 이러한 단일 통합 프로세스로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장근창 수석은 “많은 솔루션 기업들이 오픈 API를 제공한다고는 하지만 서로 다른 시스템간 기능을 연계하는 데 제약이 뚜렷했다”면서 “네이버 스마트워크는 업무용 협업도구부터 기업정보시스템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시스템을 담은, 기업 운영을 위한 토털 솔루션이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언택트(비대면) 업무 환경이 필수로 자리잡으며 200명 동시 접속 가능한 풀HD 화상회의, 근무형태에 따른 출퇴근 정보입력 등 관련 기능을 강화했다.

 


또 네이버의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인 ‘클로바’와 ‘파파고’를 활용한 지능형 서비스를 추가, 다양한 외국어 자동 통번역 기능은 물론 클로바 OCR 빌더를 제공한다. 문서상 글자·이미지에서 데이터를 자동 추출해 비용 정산과 명함관리 업무를 간소화한다.

아울러 챗봇 기능인 워크플레이스 ‘워크톡’을 활용하면 기업 정보 시스템에 접근하지 않아도 네이버웍스를 통해 결재, 출퇴근, 메일 등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워크플레이스는 회사 운영에 꼭 필요한 기업 정보 시스템을 직관적이고 간단한 UI를 통해 세무 지식이 많지 않은 담당자도 쉽게 부가세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홈택스와 연동해 매출과 매입 정보를 조회하고, 필요한 부속 서류를 집계해 생성된 신고서 파일을 홈택스 홈페이지에 등록만 하면 된다. 다양한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중SME도 워크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오픈마켓 매출 정보 연동 서비스를 활용하면 쇼핑몰 연동과 매출자료의 자동 등록, 부가세 신고까지 원스톱으로 운영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스마트워크의 보안성도 강조했다. 자체 보안 기술과 안정적인 인프라 서비스를 기반으로, 신뢰도 높은 운영 환경 내에서 물리적 보안 위협을 차단하는 정보 보호 관리 체계 관련 국제 표준 인증을 다수 취득했다.보안 전담 인력과 긴급 대응 조직의 통제로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된다는 설명이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워크는 고객사의 보안 안정성과 더불어 사용자의 편의성, AI 기술 등을 과감하게 적용해 산업과 일선에서 꼭 필요한 업무 솔루션을 제공해 혼재된 여러 타 업무플랫폼과 차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근거(객관적 수치)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업무용 플랫폼인 네이버웍스, 워크플레이스, 워크박스를 통합한 패키지 솔루션 ‘네이버 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NAVER Cloud for SMARTWORK, 이하 스마트워크)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 서비스 전략 및 사업기획 담당 장근창 수석<사진>은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미디어 세션에서 “이제는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대등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며“경쟁 상품보다 차별화되면서 네이버가 가장 잘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 끝에 산업별 그리고 다양한 사용 유형에 특화된 고객 맞춤형 버티컬 솔루션을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추가 조사내용

1. 네이버 웍스

네이버가 만든 업무용 메신저 네이버웍스는, 업무에 필요한 기능들을 하나로 통합한 온라인 협업 도구입니다. 

네이버의 캘린더, 메일, 드라이브와 동일한 화면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쉽게 교육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웍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 

1) 메시지 - 회사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업무용 메신저입니다.  LINE에서의 쉬운 사용법 그대로, 간편하게 채팅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메일 - 지금 사용하는 회사의 도메인 그대로 메일 주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강력한 보안과 뛰어난 스팸 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3) 캘린더 - 내 일정 관리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의 일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의, 세미나와 같은 중요한 이벤트, 프로젝트 일정 진행 상황을 구성원들과 공유합니다.

4) 드라이브 - 업무 자료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파일에 접근할 수 있어 언제든지 업무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5) 홈 - 공지사항이나 사내 중요 정보를 다른 직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6) 주소록 - 구성원들의 연락처와 정보가 모여있는 연락처 리스트입니다. 사내 구성원, 거래처, 고객 등 업무에 필요한 모든 연락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설문 - 행사 참석 여부, 업무 회람 확인, 교육 수료 조사 등 직원들에게 확인할 사항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네이버웍스 하나로 

1) 사내 직원과 소통 - 같은 부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부서 직원들과도 업무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2) 거래처 직원과 소통 - 네이버웍스를 사용하는 다른 회사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3) LINE을 사용하는 고객과 소통 - 네이버웍스로 LINE을 사용하는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2. 워크플레이스

워크플레이스 제품 사용 이미지

WORKSPLACE는 네이버가 만든 기업 정보 시스템으로 기업 운영에 필요한 근무 시간, 경비 사용, 부재, 결재, 인사 기능에 네이버웍스를 포함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업무 서식을 PC뿐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 간편하게 작성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워크박스

워크박스 제품 사용 이미지

WORKBOX 강력하고 편리한 파일 공유 서비스입니다.

WORKBOX의 직관적인 공유 화면과 다양하고 섬세한 관리기능 및 다양한 접속 방식, 그리고 강력한 보안 기능은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는 최상의 스마트 협업 환경을 지원합니다.

 

상세기능

1) 다이나믹한 관리 기능을 통해파일 공유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 관리자는 WORKBOX 내 권한 설정, 구성원/그룹 관리, 구성원의 디바이스 관리, 파일/네트워크 보안 설정 등과 같이 다양한 관리기능을 이용하여 회사의 파일공유 정책을 적용 할 수 있어 안심하고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WORKBOX 접속은 다양한 방식으로 - WORKBOX는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PC App의 동기화 기능을 이용해 WORKBOX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긴급하게 파일을 열람하거나 공유할 수 있도록 Mobile App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강력한 파일 및 네트워크 보안 기능 - WORKBOX에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의 확장자를 미리 제한함으로써 안전한 파일들만 구성원들끼리 공유할 수 있고 접근 차단 국가를 설정하여 불확실한 국가에서의 서비스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접근 가능한 IP대역 설정 기능을 통해 허용된 장소에서만 WORKBOX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회사의 정보 자산의 보호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저장공간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 - WORKBOX의 저장공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용량을 추가 구매하거나 남는 용량을 즉시 반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연하게 저장 공간을 확장 및 축소함으로써 WORKBOX 이용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물어볼 점)

1. 네이버 웍스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가?

2. 네이버 클라우드 포 스마트워크는 통합솔루션이라는 것 외에 다른 경쟁력은 무엇인가?

3. 보안 안정성, 사용자의 편의성, AI 기술이 다른 플랫폼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참고자료

네이버웍스 란?

WORKPLACE - 네이버웍스

WORKBOX Overview